여름철 에어컨 화재예방법
여름철 에어컨 화재예방법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NFDS) 분석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2022년) 에어컨으로 인한 화재는 1,234건이고 사상자는 86명(사망 11명, 부상 75명)으로 나타났다. 선풍기로 인한 화재도 584건, 7명이 숨지고 38명이 다친 것으로 분석됐다.
그만큼 여름철 에어컨을 틀 때에는 안전을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에어컨 자가 관리 팁
1)에어컨은 벽면 콘센트에 단독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다.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고 멀티 탭으로 다른 기기와 병행 연결하거나 전원 코드를 연장하면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전원 플러그와 코드 상태는 수시로 체크해야 한다. 전원 코드는 콘센트 끝까지 확실하게 꽂고 손상된 전원 콘센트엔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에어컨 전원 코드가 손상되면 서비스센터에 애프터서비스를 신청한다.
3)실외기 통풍 상태도 확인해야 한다. 실외기에서 나오는 따뜻한 바람이 외부로 잘 방출돼야 한다. 실외기 주변에 물건을 쌓아 두거나 바람 방출구를 막으면 과열로 화재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고 에어컨 성능도 저하된다. 외부에 설치된 실외기 주변의 낙엽과 쓰레기 등도 화재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기적으로 제거해 줘야 한다.
4)실외기 덮개는 확실하게 고정해야 한다. 에어컨 실외기 전기 장치부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실외기의 전원부 덮개를 고정할 필요가 있다.
5)분해와 수리는 전문 설치 기사에게 맡겨야 한다. 임의로 분해·수리·개조하면 안 된다. 이사 등으로 인해 재설치가 필요하다면 공인된 설치 기사에게 의뢰해야 한다.
겨우내 꺼둔 에어컨, 작동 전 해야 할 일은
1)에어컨 전원 연결 상태를 확인할 필요도 있다. 에어컨 전원은 벽면 콘센트에 꽂고 에어컨 차단기 스위치가 켜져 있어야 한다. 가정집 차단기는 대체로 신발장·부엌·현관 입구에 있다.
2)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리모컨은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건전지 수명이 다했으면 교체하고 내부에서 액이 나와 리모컨 단자가 부식돼 동작하지 않으면 리모컨 자체를 교체한다.
3)리모컨은 동작 방식에 따라 점검 방법이 다르다. 적외선(IR) 방식의 리모컨은 휴대전화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실행 후 카메라를 향해 버튼을 누르며 센서부에 빨간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블루투스 방식의 리모컨은 휴대전화의 블루투스를 켜고 리모컨의 페어링 버튼을 눌러 블루투스 연결 항목에 리모컨이 나오는지 확인한다.
4)에어컨 관리의 기본인 먼지거름 필터도 깨끗하게 청소해야 한다. 에어컨은 후면에서 공기를 흡입해 먼지거름 필터를 거쳐 전면으로 시원한 바람을 배출한다. 먼지거름필터가 오염되면 에어컨 내부에 먼지·세균 등이 유입되거나 시원한 바람 배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5)여름철엔 최소 2주 간격으로 먼지거름 필터를 청소하라고 제조사들은 권고한다. 먼지거름 필터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 세제를 풀어 부드러운 솔로 세척하고 깨끗한 물로 헹궈 준다. 너무 강하게 문지르거나 물이 뜨거우면 필터가 손상될 수 있다. 세척 후 그늘에서 12시간 이상 충분히 말린 뒤 조립한다.
6)마지막으로 에어컨 시험 가동을 통해 시원한 바람이 잘 나오는지 확인한다. 에어컨을 냉방 모드로 설정한 뒤 희망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2~3도 낮게 설정해 시원한 바람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면 된다.
에어컨 안전한 사용을 위한 5가지 조치
- 노후 실외기 교체: 실외기의 노후화는 화재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 실외기는 10년 이상 사용되면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 전선 관리와 교체: 전선이 손상되거나 벗겨지면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가급적 전문가가 검사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실외기 소음 점검: 소음이 크게 발생한다면 내부 기계에 문제가 있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에 문의하여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적절한 설치 위치: 실외기는 벽과 최소 30c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직사광선이 잘 들어오지 않는 그늘진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외기 주변 청소: 실외기 주변의 먼지와 적치물은 화재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불필요한 물건은 떨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과 화재 위험
에어컨 실외기 주변에서 흡연을 하면 화재 위험이 급증합니다. 따라서, 절대로 실외기 주변에서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