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영웅들의 마인드컨트롤
스포츠 영웅들의 마인드컨트롤
박찬호
제가 선수들한테 그랬어요. "자신감은 각오나 다짐이 아니다. 네가 다음에 어디다 어떤 공을 던져야 하는지 생각하고 준비하는 게 자신감이다. 네가 마운드 위에서 거기에만 집중하고, 준비하면 떨릴 시간도, 긴장할 틈도 없다."
잭 니클라우스
경기전 경기 과정을 머릿속에서 정확하게 그리며 샷 연습을 반복적으로 했고, 본 경기에서 잠재의식 되어 있는 가장 좋은 자세의 폼이 의식적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시각화는 자신감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 자신감을 구축해주는 강력한 방법이다. 자신의 목표에 대한 분명하고 확실한 그림을 갖게 되는 순간 목표가 실현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진다.
메이저리그의 전설적인 단장 브랜치 리키
'운은 계획에서 비롯된다'고. 운이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돌아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은 철저하게 계획하고 잘 준비된 팀과 선수여야 행운이 찾아왔을 때 기회로 만들 수 있는 법이다.
오타니 쇼헤이
그는 직구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해 변화구 역시 포크볼과 슬라이더, 커브를 자유자재로 구사하고, 승부와 제구력을 높인다는 계획을 세워 하나하나 실천해 나갔다. 타자들이 대처하기 어렵게 직구와 같은 폼으로 던진다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
고교시절 멘털을 잡기 위해 '일희일비하지 않기', '마음속에 파도를 만들지 않기', '머리는 차갑게 심장은 뜨겁게' 등을 실천했다. 인간성 항목에선 '사랑받는 사람', '신뢰받는 사람', '지속력', '배려' 등을 과제로 삼았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차은우 색다른 컨셉 화보
- 비대칭 어깨 예방하려면?
- 박보검 선한 얼굴 vs 악한 얼굴
- 미국에서 산삼이 안 유명한 이유?
- 돈마를 날이 없다는 부자의 손금
- 도쿄 올림픽 최강의 비주얼포스 여전사
- 푸들의 표준체형
- 부산의 흔한 아파트 입지
- 여성필터 씌워본 남배우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