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주요국 증시동향 (22.5.27기준)
세계주요국 증시동향 (22.5.27기준)
이번 주를 마감하는 5. 27(금)을 기준으로 세계주요국 증시동향을 그래프로 작성했습니다.
첫번째 그래프는 올해 2022년 1월 첫거래일을 기준으로 각 지표들을 100%로 동일선상에서 놓고 비율을 비교해본 자료입니다.
다우지수는 생략하고 나스닥, 한국종합지수, 상해종합지수, 베트남VN지수, 국제유가, 원달러환율을 지표로 주간단위로 작성한 것입니다.
※모바일에서는 가로보기를 권유드립니다.
▣ 개인적으로 느낀 시사점(단기챠트)
- 나스닥 지수는 주간단위로 오랜만에 처음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 주변국 중에서는 상해종합지수와 베트남VN지수가 2주째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 반면 코스피는 반등세가 미약한 모습이어서 미대통령 방한의 효과는 없는 듯 보이고 오히려 중미갈등 유발 등 반대요소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 원달러환율도 2주연속 다소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 국제유가WTI는 아직까지도 우상향세를 보이고 있어 끝을 알 수 없어 보입니다.
두 번째로 올리는 자료는 2020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주간단위로 작성한 2년반정도의 장기그래프입니다.
다우, 나스닥, 한국종합지수, 상해종합지수, 베트남VN지수, 국제유가WTI를 기준지표로 그려 본 것입니다.
▣ 개인적으로 느낀 시사점(장기챠트)
- 지난번 자료에서 나스닥 지수와 베트남지수가 올해 들어서 상당히 가파르게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단기반등이 있을 수도 있어 보인다고 썼었는데 일단 반등은 일어난 것 같습니다.
- 코스피는 더 내리기는 어려운 안정적으로 보인다고 했는데 강한 반등에 동참하지 못해 아쉬운 모습니다 .
- 중국상해지수도 오랜만에 들어올리고 있기는 한데 아직은 판단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인 국제유가WTI는 여전히 추세를 판단할 시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 2020년초 기준 현재 변동률(현재 수치가 높은 순)
- WTI유가 마이너스유가에서 현재까지 188.1% 진행
- 베트남VN지수 최대상승폭 약 160% 현재 133.0%
- 나스닥지수 최대상승폭 약 180%, 현재 133.4%
- 코스피지수 최대상승폭 약 150% 현재 121.3%
- 다우지수 최대상승폭 약 125% 현재 115.0%
- 상해종합지수 최대상승폭 약 120% 현재 101.5%
주간단위로 매주 업데이트해서 올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여러분의 구독과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댓글